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더운 여름철 면역력에 좋은 식품[건강정보]

생활정보

by 독공 2021. 6. 23. 14:30

본문

반응형

면역력

무더운 여름철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에 개도 안 걸리는 감기나 대상포진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수면 시 아니면 실내에 장기간 있으면서 냉방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시 알몸으로 수면을 취하기보다 얇은 내의라도 입고 자는 게 더위를 이길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찾아오는 대상포진도 여름철 발생하는 이유도 더위에 지쳐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더위도 그렇지만 개인위생도 철저히 관리하며 균형 잡힌 식사로 몸을 튼튼하게 유지시키고 긍정적 마음가짐, 충분한 휴식 및 운동이 필요하겠죠. 오늘은 여름철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속 장에는 면역세포가 60~70% 이상 분포되어 있어 장 건강이 좋아지면 면역력 또한 좋아지기 때문에 우선 장 건강을 좋게 해야 합니다. 장 건강이 좋아지기 위해서 장속 유해균의 수를 줄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유익균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 장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거나 일상 속에서 늘 먹을 수 있는 식품도 많습니다.


1. 청국장

구수한 입맛을 돋우는 맛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청국장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청국장의 고분자 다당 성분이 균과 암세포를 제거하는 대식세포의 활성을 돕고 유해균을 공격하는 NK세포수를 정상화해주며 면역 관련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2. 마늘

최고의 천연 면역력 증강제로 꼽히는 마늘은 셀레늄과 마그네슘, 비타민B6, 등이 들어있어 항염증에 좋아 세균을 억제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우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우유는 빵과 궁합이 잘 맞고 매운 음식과도 너무 잘 어울립니다. 칼슘,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 완전식품이라 부리기도 하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제격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불린, 락토페린, 펩타이드,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D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2잔 정도 마시길 권장합니다.

4. 오메가-3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

고등어, 멸치, 참다랑어, 연어 등의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의 유해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5. 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등 종류가 다양한 버섯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버섯에 풍부한 베타그루칸 성분은 이상 세포들을 공격하는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6.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몸속 미생물을 배출시켜 기도와 소화관, 피부의 점막 표면이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생강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 생강은 점액의 생성을 억제해 콧구멍 막히는 증상을 없애줍니다.

8. 아몬드

주전부리로 그냥 먹기도 하는 아몬드. 샐러드나 요거트에 넣어 먹어도 맛있는 견과류 아몬드는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백혈구의 능력을 향상해 주고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 함량이 견과류 중 가장 높아 하루 섭취(한 줌) 권장량의 76%를 채워준다고 합니다.

9. 녹색 잎채소

케일, 시금치, 파슬리, 셀러리 등의 녹색 잎채소에는 엽록소가 풍부하여 소화관 작용을 촉진시켜 주고 환경 독소를 제거하며 간 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토마토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인 토마토의 붉은색을 띠는 성분과 풍부한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상 더운 여름철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을 알아봤습니다.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나듯이 나에게 맞는 식품을 찾아 섭취하시기 바라며 개인 위생과 건강관리에 신경써 시원한 여름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